탈잉 - 세상의 모든 재능
다회차 수업
장소 _ 4.7호선 이수역 근처 <느루 연습실>
실시간 톡
₩50,000원 / 시간
₩600,000 / 총 6회 12시간
조강연
jo371
무대연기 및 영상연기에 대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연극, 뮤지컬, 퍼포먼스,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매체의 현장경험과 한예종에서의 교육을 바탕으로 배우지망생, 학생배우, 현장배우의 수준에 맞춰 체계적이면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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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시간/회
  • 1:1 수업
  • ₩50,000/시간

튜터정보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 전문사
  • 신분 인증 됨
  • 판타지오, 스타디움 액팅코치
건축공학을 전공하다가 기타 동아리에서의 공연에 참여하면서 무대의 감을 잊지 못하고 직업을 배우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1999년 학원에서 연극영화과의 진학을 목표로 연기를 배웠다가, 2003년 서울예술대 남산교육원에서 1년의 연기과정을 수료하고, 2004년 연극열전 에쿠우스라는 작품으로 대학로에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짧은 교육과정을 겪고 곧바로 연극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전공자여서 느낄 수밖에 없는 연기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2012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 전문사 과정에 입학하게 되었고, 2015년 여름에 모든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20년 동안 연극, 뮤지컬, 움직임(2007~2008년도 프랑스 아비뇽, 영국 에딘버러 페스티벌 참가), 퍼포먼스(전 퍼포밍그룹 '종이상자'창단멤버), 방송, 영화, cf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활동해온 배우입니다. 배우 뿐만 아니라 연기코치(엔터테인먼트)로도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연기의 개념 및 접근방법을 전수해드리겠습니다.

수업소개

연기적 열정 하나만으로 시작한 배우의 삶에서 이십여 년 동안 제가 느낀 것은 연기교육의 필요성이었습니다.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무수히 많은 배우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배우로서의 기본적 자질이 훌륭함에도 연기접근방법에 대한 지식을 접하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의 연기적 한계를 넘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시간동안 고민하고 경험해야만 합니다. 저 역시 그러한 과정을 겪다보니 어떻게 하면 더 명확하게 연기에 대해 접근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체계적인 메소드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현장에서 경험한 실제적 상황과 교육현장에서 배운 메소드를 초심자들이 일찍 접할 수 있다면 훨씬 수월하게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배우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본 수업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진행방식]

1. 수업시간 : 1주일에 하루 2시간(총 6회)

수업시간은 추후에 조율해서 정할 것입니다~!

2. 수업장소 : 이수역 근처 더루 연습실

3. 진행방식

+ 1주차 _ 학생의 레벨 파악을 위해 독백시연 및 장단점 분석 +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동방법론에 대한 이론수업

+ 2주차 _ 1인 에튜드의 개념 설명 + 에튜드의 개념 이해를 위한 엑서사이즈 훈련(제시한 상황에 맞춰 즉흥적으로 연기해보기) + 촬영 및 평가

+ 3주차 _ 학생이 경험했거나 일어날 법한 상황을 5분 내외의 짧은 이야기로 구성해보고, 구성한 플랜에 맞춰 연기해보기 + 촬영 및 평가

+ 4주차 _ 코치의 제안에 따라 3주차의 이야기를 발전시키고, 다시 한 번 연기해보기 + 촬영 및 평가

+ 5주차 _ 학생이 창작한 5분 내외의 이야기에 필요한 무대, 소품, 의상 등을 준비하고 최종적으로 점검하면서 연기해보기 + 촬영 및 평가

+ 6주차 _ 가까운 지인들을 초대하여 공개발표해보기 + 촬영 및 평가

4. 수업의 장점

본 수업은 배우가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동법'을 통해 기본적인 연기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물'로서 '대상'과 '행동'을 서로 주고받으면서 '관계'를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은 대본을 분석하여 인물의 목적을 찾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행동을 계획하여 실행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에튜드라는 연기도구로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오디션을 위한 독백이나 2인 장면 대사들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수업대상

  • 1. 구체적으로 인물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사람

    2. 매체의 특성에 맞는 연기를 하고픈 사람

    3. 연기의 기본기를 닦고 싶은 연기초보자

    4. 현재 활동중이나 매너리즘에 빠진 프로배우

    5. 자신감 결여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6. 연기전공자지만 어떻게 프로로 활동해야할지 막막한 사람

    7. 자신만의 창작을 결과물로 남기고 싶은 사람

커리큘럼

1회차

1. '스타니슬랍스키의 신체적 행동법'를 통한 연기의 기본개념 이해하기

+ 행동을 위한 요소훈련 : 집중력, 상상력, 정서적 기억력, 상황 및 시간, 공간에 대한 인식, 체화 능력 등을 키운다.

+ 물체 없는 행동: 물체가 없이 마치 그 물체를 가지고 움직이듯이 스스로가 믿고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신체적 행동의 기억을 통해 행동의 자연스러움, 집중력, 상상력을 통한 믿음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 1인 에튜드 : 상상으로 구축된 상황 내에 자기 자신을 사건과 만나게 함으로써, 진정한 자신의 여러 모습을 발견해나가 궁극적으로 자기 인신의 확대를 목표로 한다.

+ 2인 에튜드 : 모든 것이 1인 에튜드와 동일하나, 2인 이상 서로 진정 교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장면 연기 : 대본의 한 장면을 선택해서, 2명 정도가 장면을 실습한다.

2회차

2. '에튜드'의 구성요소인 <전 상황, 목표, 사건과 평가, 행동>의 개념을 이해하기

1) 시공간(무대) - 자신이 구성한 허구의 시공간

2) 상황 - 등장 전의 상황, 무대 위의 상황

+ 배우가 무대에 등장했을 때 배우 몸의 상태로 파악이 가능해야 한다.

+ 상황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행동 또한 구체적으로 찾아낼 수 있다.

ex) ‘급하다’ -> ‘늦잠을 자서 5분 이내에 외출준비를 못하면 버스를 놓치게 된다.’

3) 사건(accident, event) - ##으로 인해 행동이 바뀌는 것, 행동변화를 발생시키는 것.

+ 등장 전 혹은 무대 위에서 발생

+ 구체적으로 제시된 사건 또는 우연히 발생한 사건

ex) 길을 걷다가 길가의 꽃을 발견하고 아름다워서 잠시 멈춰 바라본다 - 행동의 변화

+ 사건의 크기와 정도 - 주요 사건(큰 사건) + 보조 사건(작은 사건)

ex) 삶과 죽음 - 존재의 가장 큰 변화 - 가장 큰 사건

4) 평가 - 사건에 대한 생각(시간이 짧거나 길거나)

+ 사건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첫 번째 반응

+ 사건에 대한 평가를 통한 행동의 결정

+ 구체적인 평가가 명확한 행동을 만들어낸다.

+ 방해물을 만났을 때 목표를 이룰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

+ 사건과 평가는 동시에 작용할 수밖에 없는 관계

5) 목표 - ~ 하고 싶은 것, ~ 하기를 원하는 것(꼭 이루어야하는 절대적인 목표로)

+ 목표의 크기와 정도 - 자신에게 절대적이고 명확하며 구체적이어야 한다.

+ 전체의 초목표와 초목표를 이루기 위한 작은 목표로 찾아낸다.

+ 방해물의 저지로 인해 목표는 수시로 수정된다. 단 초목표는 수정되지 않고 작은 목표들이 변한다.

ex) 방해물을 만났을 때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에 대한 평가
-> 방해물을 이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 또는 작은 목표(전술)의 수정 후에 초목표(전략)를 위한 행동

6) 방해물(장애물) - 자신의 목표를 저지하는 것. 목표와 방해물은 끊임없이 부딪힘

7) 행동 - 대상 다루기(+목표)

+ 방해물을 만났을 때 이를 평가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는 것

+ 허구의 대상을 실제의 대상으로 다루는 것처럼 보여야 한다.

+ 대상과의 관계(성질)를 통해 보여지는 것이지, 가시적인 결과만을 보여주려고 하지마라.

8) magic if - ‘만약에 나라면 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확인해보면 배우는 간접적으로 자신을 들 여다보는 계기(who am I)로 만들 수 있다.

3회차

3.1인 에튜드 창작하기

+ ‘즉흥+상황+극’ 또는 ‘즉흥+연습+극’으로 본격적인 극으로 들어가기 전에, 인물이 아닌 배우 자신으로서 극의 구성요소들을 경험해보기 위한 예비단계

+ 극적 구조(시작-중간-끝)를 갖추어야 한다.

+ 배우 자신에게 있을법한 상황을 가지고 자신으로서 할법한 행동을 한다. 즉, 자기화 시킬 수 있는 상황이어야 한다.(자기가 아닌 다른 인물(역할)은 배제)

+ 전 상황

+공간에 등장해야만 하는 이유

+목표

+사건(등장 전, 후)과 평가

+행동을 통한 해결

+ 행동플랜의 수립

- 배우 자신이 현 공간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행동에 대한 사전계획으로, 이성적인(의식적인) 작업을 통해 무대에서의 불확실성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큰 프레임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 행동플랜은 안정적으로 가야할 길을 제시해주는 로드맵의 역할을 해준다. 하지만 시연할 때 배우는 행동플랜에 갇히기보다는 자신이 짠 틀 안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어야 한다.

- 행동플랜은 의식적으로 일종의 징검다리를 구축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배우가 무의식적인 작용(즉흥성, 정서, 감정)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계획된 행동과 행동의 사이를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

+ 제목 정하기

- 설명적이고 추상적인 제목은 피하고, 구체적인 장소(시간)나 명사를 통해 관객들이 무엇을 하려는지 상상할 수 있는 제목으로 정한다.

+ 에튜드의 시간 : 5분 내외

4회차

4. 1인 에튜드 발전시키기-1

참여자가 창작한 에튜드를 실연해보면서 연기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인식시킨다.

시공간, 상황, 사건과 평가, 목표, 장애물, 행동에 대한 이해가 끝나면 자기 자신으로서 실연할 수 있는지(magic if)도 점검해본다.

실연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과제를 제시해준다.

5회차

5. 1인 에튜드 발전시키기-2

1차 실연시에 지적받았던 요소들을 발전시켜 다시 한 번 실연을 해본다.

대상에 대한 주의집중, 행동을 통한 관계맺기,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 등의 관점으로 다시 한 번 실연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과제를 제시해준다.

6회차

6. 최종 리허설 및 1인 에튜드 공개발표

6회차 수업의 마지막 공개발표를 통해 관객과 만나본다.

자신이 계획한 짧은 극을 직접 배우로 관객 앞에서 실연해봄으로써 앞으로 마주하게 될 프로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한다.

그리고 이를 영상물로 기록하여 자신이 연기하는 모습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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