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잉 - 세상의 모든 재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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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
상세장소 : 서울시 서대문구 북가좌2동 296-2 사랑깊은교회
강남구 개포동역에서 3분 거리에 위치한 전용 강의실에서 수업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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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00원 / 시간
₩140,000 / 총 4회 4시간
김성재
Tenor Kim
[1대1 보컬] 성악으로 시작하는 발성 기초! (가수들이 성악을 배우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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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수업
  • ₩35,000/시간

튜터정보

  • 연세대학교 성악학과
  • 신분 인증 됨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재학 중

-연세대학교 실기 우수자 연주회 참여

-사랑 깊은 교회 솔리스트 근무 중

-뮤지컬, 보컬, 성우, 성악 입시생 등 레슨 경력 다수

-레슨 경력 4년

-발성 논문 [해부학적 원리를 중심으로 본 올바른 발성]

-현재 연주 활동중

안녕하십니까? 튜티님! 저는 현재 연세대학교에 재학 중인 테너 김성재입니다!

저는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이라는 남들보다 많이 늦은 나이에 성악을 시작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늦은 만큼 더 빨리 달려야 할 필요가 있었고 어린 시절의 저는 주먹구구식으로 연습하기 일쑤였습니다. 매일같이 연습실 - 집을 반복하는 삶을 살던 중 성대결절이 걸리게 되었고 노래를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때 지금의 선생님을 만나게 되면서 올바른 발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연습은 연습량보다 연습의 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좋지 않은 발성으로 장시간 연습을 하게 되면 성대만 더 망가지고 득이 없지만, 올바른 발성은 단 1시간의 연습만으로도 실력을 기르기에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의 성대결절은 완벽히 치유되었고 실력 또한 몰라보게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체계적이고 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된 저희 선생님의 가르침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발성법은 미국의 유명 오페라단 발성코치들의 발성법인 만큼 한국에는 없는 이례적인 발성법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전공하시는 분들이나 취미로 노래를 배우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그분들 대부분이 발성에 대해서 취약하리만큼 잘못 배우시고 연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연습은 위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안 하느니만 못하는 연습 방법입니다. 저는 이러한 발성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고치고자 튜터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소개

<노래를 하는데 굳이 성악을 배워야 하나?>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배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가수, 연주자들이 성악을 전공하고 배우지 않더라도 활동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명 가수들이 성악을 배우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그 이유는 가요는 사람 마다 창법과 특색이 달라서 제대로 정리되어 있는 발성 지식이 없는 반면에, 성악은 오랜시간동안 사람을 하나의 악기로서 연구 해왔기 때문에 *[체계적인 지식 정립]* 이 가능합니다.

발성을 재능에 상관없이 하나의 학문으로 해석하고 공부할 수 있고 가요, 뮤지컬, 성우 장르에 상관없이 모든 음성직업 분야에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악의 가장 큰 장점인 마이크를 대지 않아도 멀리까지 뻗어 나가는 *[거대한 성량]* 을 가질 수 있으며,
*[깊은 호흡]* 으로 인해 다른 가수들보다 더 어려운 곡들을 소화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소리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기관이 필요합니다. 호흡을 담당하는 호흡기관, 소리를 담당하는 발성 기관, 소리의 울림을 담당하는 공명 기관을 이용해 추상적인 발성법에서 벗어나 해부학적 근거를 토대로 발성을 연습한다면 원하는 소리를 더 빨리 얻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다른사람을 가르칠때도 더 이해하기 쉽게 레슨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호흡기관
발성에 대해서 배울 때 가장 중요시 되고 가장 문제가 많은 부분인 호흡 기관 입니다. 호흡은 소리의 전부라고 할정도로 굉장히 중요하고 민감한 부분입니다. 그만큼 처음 배울 때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숨을 왜 깊게 마셔야 하는지. 어떻게 깊게 마시는지. 호흡의 힘은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수강 하셔야 합니다.

2.발성기관
호흡을 통해서 몸밖으로 나가는 공기가 성대의 진동에 의해서 우리 몸에서 울리는 것을 '발성' 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 발성은 개인의 성격, 생활방식, 문화권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따라서 그 사람에게 맞는 발성법을 찾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발성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튜티님과 함께 발성을 연구하고 본인에게 맞는 발성법을 찾아 드릴 것입니다.

3.공명기관
성대로만 만들어진 소리는 미약하고 멀리까지 도달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명 기관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타고난 공명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사람의 몸은 타고난 공명기관 즉 코, 인구, 구강 등 얼굴의 공명 강의 형태가 개인에 따라서 모두 다르고 그 때문에 생기는 배음 (倍音) 의 차이에 따라서 특색 있는 음색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공명 기관의 원리를 습득하고 연습한다면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튜티님만의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성악은 노래를 모든 장르의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노래를 잘하고 싶으시다면 *성악* 으로 시작하시는걸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수업대상

  • 이러한 분들이 오시면 좋습니다!

    * 보컬 지망생 - 추상적인 레슨이 아닌 발성의 원리로 노래하고 싶으신 분들

    * 뮤지컬 지망생 - 성악을 기초로한 뮤지컬 발성을 원하시는 분들

    * 탄탄한 소리와 힘있는 발성을 원하시는 분들

    * 축가, 면접 특기 준비하시는 분들

    * 노래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

커리큘럼

1회차

주제: 호흡 기관

호흡은 발성에 있어서 처음이자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이를 추상적인 방법이 아닌 해부학적 원리와 지식으로 호흡이 어려운 것이 아닌 우리에게 친근한 방법으로 다가올 수 있게 알려드릴 것입니다.

2회차

주제: 발성 기관

우리 몸에서 소리가 시작하는 부분을 후두안에 있는 '성대'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발성 강사들이 "후두를 열어라", "성대를 좁혀라" 와 같이 레슨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절대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후두는 상하 운동만 할 뿐 열릴 수 없으며 성대는 불수의근이기 때문에 좁히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이러한 발성에 대해서 잘 못 알고있는 문제들을 점검하고 해부학적 원리를 근거로 하여 발성의 기초에 대해서 아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회차

주제: 공명 기관

후두로만 만들어진 음은 소리가 미약하고 멀리까지 도달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명 기관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타고난 공명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 몸의 공명 기관은 쉽게 말해 통기타의 몸체 부분과 같은 역할입니다. 기타의 줄이 진동을 만들어 내면 그 진동이 통기타의 울림통을 통해 사람의 귀에 전해지게 됩니다.
통기타의 소리는 원재료와 가공 방법에 따라 소리가 천차만별인데, 사람의 몸도 타고난 공명 기관 즉, 코, 인구, 구강 등 소위 상부 공명 강의 형태가 개인에 따라서 모두 다르고 그 때문에 생기는 배음(倍音)의 강도 차이에 따라서 특색 있는 음색이 나오게 됩니다.
즉 공명은 소리를 크게 만들 뿐만이 아니라 각 사람의 소리를 특색있는 악기로 만들어 주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잘못 오해하고 공명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이 비강이 아닌 비성을 사용하게 된다.

저는 튜티님들 에게 공명기관에 대한 지식을 알려드리고 사용 방법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4회차

소리를 유지해주고 강화해주는 호흡기관, 소리를 발생시킬 수 있게 해주는 발성기관, 소리가 몸 밖으로 울려 퍼지게 하는 공명 기관, 기본적으로 이 3가지의 기능들이 적절히 조화를 이룰 때 안정되고 편안한 소리로 들려지는 것입니다. 그에 따른 연습방법을 제시하고, 보다 더 좋은 가창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발성은 타고나야 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말하듯이 발성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작용에 불과합니다. 물론 타고 난 호흡이나 소리가 좋은 사람들도 있지만, 이러한 재능을 지닌 사람들에게도 꾸준한 연구와 연습이 밑바탕이 되어 있습니다. 이른 시일에 올바른 발성법의 완성을 찾기보다는 꾸준히 훈련하여 발성에 관한 더 많은 연구를 하고, 자기에게 맞는 올바른 발성을 찾아 노래할 수 있게 도와 드리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은 제가 수업할 내용의 빙산의 일각입니다. 발성은 개발하면 할수록 어려워 지는 학문 이지만 그만큼 얻는 성취감도 대단합니다. 저를 믿고 수강신천 해주시기 바랍니다.

재차 말씀 드리지만 개인마다의 수업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회차는 고정된 형식이 아니며 바뀔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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